전국 불교교리경시대회 최다 참가 기록을 매년 갈아치우고 있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(이사장 자승스님)이 기존형식을 탈피, 경시대회에 일반부를 신설하고 전통문화체험을 추가하는 등 대회명칭도 ‘나란다 축제’로 확대 개편했다.
은정불교문화진흥원은 오는 9월 8일~9일 2일 동안 동국대학교체육관에서 제4회 나란다 축제를 이같이 개최한다고 밝혔다.
나란다 축제는 ▲도전! 범종을 울려라 ▲불교교리 경시대회 ▲전통불교문화체험 등 3개의 마당으로 구성된다. ‘도전! 범종을 울려라’는 8일 동국대학교체육관에서 전국 예선을 거친 초등부와 일반부, 단체(30인 이상)를 대상으로 실시된다. 일반부는 3인이 1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고, 팀원 중 1명은 반드시 2세대(10살 차 이상)가 포함돼야 한다. 참가비는 1만원이며, 장학후원금으로 사용된다.
중ㆍ고등부 불교교리경시대회는 8일 동국대학교체육관에서, 군장병 부문은 9일 각 군법당에 개설된 시험장에서 치러진다. 대상은 상금 50만원과 특별포상 휴가증이 주어진다. 전통불교문화 체험마당과 먹거리마당은 9일 오전 동국대학교 만해광장 주변에서 개최된다.
교리경시대회 시험문제는 각 부문별로 정해진 교재에서 출제된다. 초등부 문제는〈어린이 법요집〉,〈우리들의 부처님〉,〈야호! 법회 가는 날이다〉 등 조계종출판사와 (사)동련 정기간행물 연꽃에서 출제된다.
중고등부 문제는 불교교리, 불교역사, 불교문화, 불교신행 및 생활, 청소년 불교입문, 문제풀이 네비게이션에서 고루 출제된다.
군장병과 일반부는 문제풀이 네비게이션, 부처님의 생애에서 출제된다.
접수방법은 은정불교문화진흥원 홈페이지(www.eunjung.or.kr)에서 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 한 후 이메일(bulgyo2010@ naver.com)이나 우편접수하면 된다. 단 이메일 접수 시 반드시 수험표와 접수증을 출력해야 한다. 문의: (02)515-9351